본문 바로가기
다락방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쉽게 이용하기

by 진실한토마토 2020. 12. 4.

이제 제법 겨울 날씨네요. 추워요~~~

게다가 코로나 때문에 모두 긴장모드일 텐데

겸사겸사 주말엔 푹~ 쉬어가는 게 어떨까요?

가족과 함께 따뜻한 오후 차와 달달한 디져트

햇살이 부서지는 창가에 앉아 책휴가 떠나고 싶네요~

안녕하세요, 모르포 인사드려요~★

오늘은 모처럼 학구적인 모드로 돌아와

(요즘 맨날 드라마 리뷰만.. ㅋㅋ)

국립국어원 맞춤법검사기에 대해서 알아보려 해요~

먼저 검색창에 '우리말 배움터'라고 치시면

요렇게 뜨죠~

 

 

국어평생교육 * 우리말 배움터

 

urimal.cs.pusan.ac.kr

아~ 주소에 부산이 들어가 있죠? 

이유는 요 '맞춤법 검사기'가 부산대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그렇답니다~

즉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가 바로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자 그럼 우리말 배움터로 들어가 볼까요~~

 

출처: 우리말 배움터

오른쪽 상단에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보이시죠, 클릭~~~

여기까지는 출처를 밝혀야 하니

정리해보았고요.

원클릭을 원하시는 분을 위해

링크를 걸어봅니다. ^^

저장해두고 수시로 꺼내 

사용해야겠지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opyrightⓒ2001 AI Lab & Narainfotech. All Rights Reserved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

speller.cs.pusan.ac.kr

바로 위에 쓴 포스팅 내용을

붙여쓰기해 보았는데요~

띄어쓰기를 틀려서 부끄럽네요..ㅋㅋ

허이쿠~(요런 말도 표준어가 아닌데 ^^;)

순간 아래로 써 내려가기가 두렵네요~~ㅎ

 

자세히 보니 그밖에 좋은 콘텐츠들이 많네요~

로마자 변환기나 표준발음 변환기

외래어와 한글 표기 상호 변환기

이용하는 방법도 매우 쉽고 간편해요~

또한 한글 맞춤법 시험도 볼 수 있네요~~

무서운 '시험'은 하하하......(다음 기회에...^^'')

 

웹사이트 왼쪽으로 둘러보시면

배움터 교실과 읽을거리들이 있네요~

읽을거리에는 가 볼 만한 곳

읽을 만한 책

우리말 시사 정보와

속담 풀이 그리고 

어원 이야기 

실용적인 '행정구역 바뀐 이름'까지.

 

맞춤법 다지기에는 

우리가 평소에 틀리기 쉬운

된소리 표기(산듯한/산뜻한?)

구개음화(해돋이-[해도지])

두음법칙(백분율/출석률은 어떻게 다른가?)

겹쳐나는 소리(쌉쌀한 맛/쌉살한 맛?)

한자어 표기(승낙은 해도 허락은?)

모음조화(깡총깡총/깡충깡충?)

그리고 울림/안울림소리(깨끗지/깨끗치?)

 

다시한번 '허이구~~'

너무 오랜만에 맞춤법 공부를 하려니 머리가..ㅋ

(문득 제가 가끔 '오랫만'이라 썼던 것을 깨달음...)

아무튼 앞으로 저도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네요!

세종대왕님이 만드신 우리말 예쁜 말, 

자랑스러운 한글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이 포스팅은 '저'를 위한 포스팅인 거로! >.<

재밌고 신나게 한바탕 수정해봐요~~ㅋㅋ

앞으로 포스팅할 때는 이 창을 무조건 열어두기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