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락방

불편함을 극복하는 마음의 부재

by 진실한토마토 2017. 5. 5.

성공이라는 단어는 40대에 '시작'해선 안된다고 누가 그랬을까.

나는 왜 내 나이가 마흔이라는 사실에 그토록 얽메이게 되었을까.

20대에 그토록 들여다보던 성공의 기술들과

공들였던 성실함의 기반들을 나는 왜 '완전하게' 내려놓게 되었을까.

이제는 좀 쉬어가자...라고 한 말이 왜 내인생 절반이 되게 되었을까.


마흔살의 나,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남들만큼 인생경험있고,

쓰지못해 낡아빠졌지만 나름 타고난 통찰력도 있건만.

쓸모없이 죽으면 썩어버릴 몸둥아리의 나이때문에, 고작.

나는 얼마나 제자리걸음을 하였는지.


사실 나는 지금 내가 어떻게 '노력'을 해야할 지 잘 알고있지만,

알고있는것과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 수 있을지 자신은 없다.


간단하다.

불편함을 극복하는 노력.

온갖 장애라고 느껴지는 '편견''시선'등,

정신적인 불편함을 포함해,

당장 오래되 떼지지않는 게으름의 불편함,

그로인해 어색하고 두려워진,

새로움에 대한 탐색 그리고 도전.

모두 '불편함을 극복하는 마음'의 부재에서 오는것이다.


물론 나는 지금 '이순간'에도 자신하지 못하지만,

적어도 내가 인식하고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책임을지고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야할것이다.


최소한 나는 내가 그토록 '좋아한다고' 말해왔던 '글쓰기'정도는 해야할 책임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