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락방

글자수 세기 주의할 점

by 머니위너 2021. 1. 9.

 

안녕하세요. 최근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고부터 열심히 공부중인 모르포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지향하시는 분들은아마 자주 글자수 세기를 확인하실텐데요. 저는 이런 방법이 있는 것도 며칠 전에 비로소 글자수 세기 방법을 알았답니다. 글자수 세기가 이렇게 간단할 줄은!  도움을주신 불특정 상위 블로거님께 감사를~ 

 

그런데 글자수 세기 검색창을 사용하다 보니 새로운 점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엔 그닥 눈여겨보지 않았는데요. 바로 글자수 세기의 공백 (줄바꿈, 띄어쓰기 등) 제외 기능이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百闻不如一见)이죠! 바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글자수 세기 5가지 방법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은 사실 다양합니다. 일단 글자수 세기의 방법을 다섯가지로 짚어봤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겠지요.

글자수 세기 5가지 방법

1. 다음 검색 엔진 글자수 세기
2. 네이버 검색 엔진 글자수 세기
3. 사람인(saramin) 글자수 세기
4. 한글 or 워드문서에서 글자수 세기
5. 프로그램 '글자수 세기' 사용 

이 중에서 용도에 따라 선택하여 글자수 세기 방법을 응용하시면 될 텐데요. 글자수 세기가 필요한 경우는 보통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이력서 작성이나 논문작성 내지는 각종 레포트 작성이 있겠고, 저처럼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글자수 세기가 있겠는데요. 일반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소위 '양질의' 게시글에 대한 기준이 1000자 이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정해진건 아니지만요. 그런 이유로 우리 블로거들은 글자수 세기가 꼭 필요한데 말이죠! 

 

만약 블로그 게시글이라면 제 짧은 견해로 봤을때, 글자수 세기 방법 중 1,2 번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의 게시글을 작성하시는 분이라면 다음이던 네이버이던 즐겨쓰는 검색 엔진창을 줄창 열어놓고 계실테니깐요. 하지만 논문이나 숙제 레포트라면 구지 검색엔진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을듯 해요. 한글이나 워드문서 자체에 글자수 세기 기능이 있을테니깐요! 결론은, 용도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 

 

 


띄어쓰기와 줄바꿈 제외

 

 

좀 돌아돌아 온 것 같은데요~ 잘 아시는 분들은 언제나 늘 잘 하시겠지만 (사실 글자수 세기 방법을 검색해보기도 전에 알고 계실테죠) 사실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덜 익숙한 분들은 '친절한 설명'이 필요하니깐요! 요즘은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니깐요~ 자 이제부터 다음과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사용한 글자수 세기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음 검색 엔진에서 '글자수 세기'라고 작성합니다. 위와같이 화면이 나올텐데요. 제 경우에는 다음을 주로 사용해서 다음 검색 엔진을 사용하였지만 편의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확인하고 싶은 게시글을 열고 마우스를 이용해 드래그합니다. 마우스로 복사를 하여도 되고 단축키 Ctrl+c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때 게시글 전부를 드래그하고 싶다면 드래그보다는 단축키 Ctrl+a 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익숙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테지만요. 

 

다음은 역시 단축키 내지는 붙여넣기를 이용해서 글자수 세기 창에 글을 옮깁니다. 이때 유의하셔서 볼 것이 글자수겠죠? 글자수가 323자로 확인되네요. 

그런데 혹시 주의하셨는지 모르겠는데요. 오른쪽에 보면 줄바꿈과 띄어쓰기를 글자수에 넣을지에 대한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엔 글자수에서 제외해보기로 합니다. 글자수가 250자로 확인되죠? 그 차이가 73이나 나네요. 그런데 해보면 아시겠지만 블로그 게시글에는 이미지가 들어가고 이미지를 건너띄고 일일이 글자만 가져다 붙이기는 상당히 번거롭잖아요? 그런 이유로 가급적이면 줄바꿈과 띄어쓰기를 제외하심이 좋을듯 해요. 그렇지 않으면 글자수 세기 할 때 그 차이가 엄청나답니다. 

이번엔 네이버 검색 엔진으로 글자수를 확인해봤어요. 같은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 엔진에 '글자수 세기'라고 기입하고 붙여넣기를 해 봤습니다. 네이버가 다음보다 친절하다는 사실을 지금 깨달았네요. 최소한 '글자수 세기' 방면에선 말이죠. 알아서 공백포함과 공백제외로 나누어주고. 단축키까지 안내해줍니다. 또한 하단에 바로 연관 검색어 '맞춤법 검사기'를 넣었네요. 

 


여기까지가 글자수 세기 방법 및 주의할 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늘 그렇지만 누구에겐가는 매우 쉽고 익숙할 수 있는 내용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서툴고 어려울 수 있기에 저 모르포는 친절하게 주저리주저리 이렇게 적어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래볼게요!  

 

 

반응형

댓글